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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은 우울, 불안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마음 건강을 지원하는 제도로 우울, 불안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에게 대화 기반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신청 기간 및 방법
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신청기한은 2025년 1월 1일 ~ 12월 31일까지 신청 가능합니다.
신청방법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·면·동 행정복지센터 방문하거나,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바우처 지원 대상
이 지원사업은 연령과 소득 제한 없이, 우울·불안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, 아래의 기준 중 하나를 충족하는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지원 대상 기준은 아래와 같으며, 지원 대상 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구분 기준 1 정신건강복지센터, 대학교 상담센터, 청소년 상담복지센터, Wee센터 등에서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(기관에서 발급한 의뢰서 필요, 신청일 기준 3개월 이내) 2 정신건강의학과 또는 한방신경정신과에서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진단받은 자 (진단서 또는 소견서 필요, 신청일 기준 3개월 이내) 3 국가건강검진 중 우울증 선별검사(PHQ-9)에서 10점 이상이 나온 자 (건강검진 결과통보서 제출) 4 자립준비청년 및 보호연장아동 (보호종료확인서 또는 가정위탁보호확인서 필요) 5 동네의원 마음건강돌봄 연계 시범사업을 통해 의뢰된 자 (의뢰서 필요) 바우처 발급
- 바우처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, 바우처 생성 후 120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.
- 국민행복카드(바우처 결제용)를 발급해야 하며, 기존 국민행복카드가 있으면 추가 발급은 필요하지 않습니다.
- 신용·체크카드 발급 가능하며 BC카드, 롯데카드, 삼성카드, 신한카드, KB국민카드에서 국민행복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.
- 바우처 생성 확인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웹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바우처 사용 방법
바우처 결제 방식은 전용 단말기로 결제하거나, 스마트폰을 통해 결제 가능합니다.
전용 단말기로 결제할 경우 바우처 카드를 이용해 결제하고, 스마트폰으로 결제 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앱 설치 후 결제가 가능합니다.
바우처 생성 후 120일 이내 사용하지 않으면 바우처가 자동 소멸하게 됩니다.
바우처 지원 내용은 총 8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, 서비스 제공기관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에서 검색 가능합니다.
바우처 관련 주의사항
✔ 서비스 신청 후 바우처 종류를 바꾸고 싶다면 주민등록지 보건소에 가서 변경 신청 가능합니다. 바우처 종류 변경은 서비스 이용 전에 가능합니다.
✔ 본인부담금을 내지 않거나, 2개월 동안 한 번도 쓰지 않으면 서비스가 자동으로 중단될 수 있으니, 2개월이 지나기 전에 사용해주세요.
✔ 2024년 바우처를 받았던 사람도 2025년 다시 신청이 가능합니다. 2024년 받은 바우처의 유효기간이 끝난 후 다시 신청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.✔ 1년에 1회만 신청 가능합니다.
✔ 올해 12월 31일까지 미사용한 바우처는 다음연도로 잔액이 이월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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